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인공관절치환술

  • >치료방법
  • > 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 치환술

인공관절 치환술(Total Knee Arthroplasty)이란?

인공 관절 치환술이란 관절염이나 특정 질환 또는 외상에 의해 더 이상 기능을 나타내지 못하는 즉, 파괴된 관절의 일부분을 제거하고 인체공학적으로 제작된 기계를 삽입해서 관절의 운동 기능을 회복시켜주면서 통증을 없애는 수술을 말합니다.

인공 관절 치환술의 목적은 관절 부위의 통증 해소와 운동 범위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또 양측 다리 길이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엉덩이 관절 치환술을 시행하면 어느 정도의 교정도 가능합니다. 한때 모 약품 광고에서 "관절을 바꿀 수는 없고..." 라는 선전문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경우에 따라서 틀린 표현이 됩니다. 즉 심한 관절통으로 운동이 불가능한 경우 소위 "관절을 바꾸는"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고 통증에서 해방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삶의 질" 차원에서 훨씬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수술과정
수술을 받기 위해 입원하게 되면 제일 먼저 마취과 의사의 검진을 받게 됩니다.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마취가 필요한데 어떠한 마취 방법이 가장 적절한지 미리 파악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전신 마취와 척수 또는 경막외 마취입니다. 마취를 제외한 수술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손상된 연골과 뼈를 제거하고, 인공 관절을 원래 다리의 위치에 맞게 정돈시킨 후 삽입합니다.
슬관절에 치환되는 인공 관절은 재질과 모양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그 구성 요소로서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일부 대퇴골을 대신하는 부분(아주 매끈하게 처리된 강철로 만듦), 경골을 대신하는 부분(강철판이 부착된 이중 플라스틱 으로 만듦), 그리고 슬개골 부분(플라스틱 재질)입니다. 수술 후에는 회복실로 옮겨져 마취에서 완전히 깨어날 때까지 머물게 됩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