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관절내시경

  • >치료방법
  • >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이란?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절염의 진행을 막는 것입니다.

약물요법이나 물리 치료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증상이 호전되면 적절한 운동 및 생활 양식의 변화가 반드시 시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대부분 중등도 이상의 연골 손상이 있고, 반월상 연골 파열이나 심한 활액막염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연골의 손상이 빠르게 진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약이나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6개월 이상 받았는데도 좋아지지 않고, 관절을 보호하는 물렁뼈(연골)의 손상이 심하지만 관절이 크게 뒤틀리지 않은 경우 관절내시경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렇게 보존적 치료에 의해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인공관절치환술을 하기에는 관절 상태가 아직 양호한 경우, 치료가 가장 어렵고 또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술방법
관절내시경 수술은 아주 적게 째고, 이를 통해 관절 내시경과 특수 기구를 삽입하여 모니터를 보면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최근 보다 정밀해지고 적용범위도 어깨, 손목, 발목 등으로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절개 부위가 작아 후유증이 거의 없고, 방사선 사진으로도 안 보이는 곳까지 내시경을 삽입해 잘 볼 수 있어 정확하고,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회복도 빨라 보통 2~3일 정도 입원으로 충분해 일상복귀가 빠르고 경제적으로도 유리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또한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재활이 빠르며 의사가 직접 상태를 확인하며 손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무릎 상태와 나이, 활동 정도를 고려하여 변연부절제술, 미세골절술, 자가 골연골 이식술, 자가 연골세포 이식술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은 병변의 진행 정도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무릎 통증을 오래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병변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UICK MENU